좋은 제품: 창의적인 아이디어에서 출발하며 아이디어는 발명 기법을 활용
발명 기법
①마인드맵(mind map): 영국의 토니 부잔(Buzan)이 개발한 비직선적인
노트방법
*특징: 관심이 되는 제품을 중심 이미지나 핵심 단어로 표시,
주요 주제들을 가지처럼 방사, 가지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
②브레인스토밍(brainstorming): 미국의 광고회사 부사장 '오스본'이
개발해 여러 사람이 모여 폭풍이 몰아치듯이 두뇌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함.
*4원칙: ①상대방 의견 존중 ②자유분방 ③대량 발상 ④취합 개선
③체크리스트법: 질문 목록을 작성하여 이에 대한 답을 찾는 방법
*체크리스트법의 9가지 질문: ①타용도(공장 가스 → 화학, 제약), ②적용,
③수정(자동차의 모양, 유선형 선박), ④대치, ⑤확대, ⑥축소, ⑦재배열,
⑧도치(인물의 역할 바꾸기), ⑨결합(합금)
④결점 열거법: 개선하려는 대상의 결점을 늘어놓고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
아이디어를 내는 방법.
⑤ 강제 연결법: 서로 다른 성질의 것을 강제로 연결시켜 봄으로써 창의적인
아이디어를 내는 방법
<보기> 시계 - 라디오, 자동차 - 집(캠핑카), 손목 - 시계, 모터 - 자전거
⑥특성 열거법: 그 물건의 특성을 세분하여 나열하고 거기에서 문제점을 찾아
해결하는 방법
좋은 제품이 갖추어야 할 설계 요소
①실용성(기능, 튼튼, 구조), ②예술성(디자인, 색감, 질감),
③창의성(독창적), ④가공성(재료, 공구, 기계) ⑤경제성(비용, 상품가치)
제품 설계 과정(의자와 수납 상자)
문제 인식 및 이해하기
아이디어 구상
아이디어 평가 및 선정하기
아이디어 구체화하기
구상도 그리기
제작도 그리기
제작하기: 제작 준비 → 재료표 작성 → 공구 준비하기 → 마름질 하기 →
가공하기 → 조립하기 → 검사하기 → 평가하기
스캠퍼(SCAMPER) 기법: 7가지 핵심 질문의 첫 자를 모아 나타낸 합성어
⑴ S(Substitute): 대체하기(금속 → 플라스틱, 목재, 유리컵 → 종이컵)
⑵ C(Combine): 결합하기: 사진기 기능을 가진 휴대 전화, 텔레비전 겸 모니터
⑶ A(Adapt): 적용하기(유압을 이용한 로봇 팔)
⑷ M(Modify, Magnify, Minify): 수정·확대·축소하기(풍력 발전기, 접는 우산)
⑸ P(Put to other uses): 다른 용도로 쓰기(형광등을 이용한 살균 램프)
⑹ E(Eliminate): 제거하기, 빼기(무선 전화기, 무테 안경)
⑺ R(Rearrange, Reverse): 재배치, 도치(벙어리장갑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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